-
2024.02.23(배열)게임 개발 학원/C++ 2024. 2. 23. 17:33반응형
배열 : 같은 자료형을 가진 연속된 메모리 공간으로 이루어진 자료 구조
배열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관리
배열 선언 : 표를 그리는 행위
배열에 데이터 저장 : 표에다가 문자나 숫자를 기록
배열에 저장된 데이터를 참조 : 표의 번호로 숫자와 문자를 구분
같은 자료형을 가진 변수들이 여러개 필요할 때 사용,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때 유용
배열 선언시 배열 길이에 변수X, 상수값만 가능 (const는 가능)
자료형 , 배열의 이름 , 배열의 길이
int arr[10]; //배열 선언(int형 타입의 배열)arr[2];
arr[0] = 1; // 1저장, arr[1]에는 쓰레기값
배열을 선언하는 방법
1. 크기를 명시하고 초기화ex) int arr1[4] = { 1, 2, 3, 4 }
2. 배열의 크기를 생략하고 초기화
ex ) int arr2[] = (1, 2, 3}
3. 크기를 명시적 지정하고 일부 요소만 초기화
ex1) int arr3[5] = {1 , 2, 3 }; // 나머지 배열 arr3[3], arr3[4]는 0으로 쓰레기값 안들어오고 0으로 초기화
ex2) int arr4[5] = { }; // int arr4[5] = {0, };
int myArr[5] = { 1,2,3,4,5};
std::cout << myArr << std::endl; // 메모리 주소(16진수)
std::cout << &myArr[0] << std::endl; // 메모리 인덱스 0번째 주소는 시작 주소를 의미
std::cout << &myArr[1] << std::endl; // 메모리 주소가 4씩 증가 연속된 메모리int arr1[4][3] = { 1, 2, 3, 4, 5, 6, 7, 8, 9, 10, 11, 12 };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std::cout << std::endl;
for (int k = 0; k < 3; k++)
{
std::cout << arr[i][k] << " ";
}
}반응형'게임 개발 학원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 (0) 2024.02.28 Call by value & Call by reference (0) 2024.02.27 메모용 (0) 2024.02.22 2024.02.22(while문 , for문 - 별찍기) (0) 2024.02.22 2024.02.21(if문, switch문) (0) 2024.02.2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