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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24.02.20 정리(표기법 , 연산자)
    게임 개발 학원/C++ 2024. 2. 21. 18:0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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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using namespace std;

    사용 네임스페이스 (이름공간) std(standard)

    변수 : 데이터를 저장하는 임시 메모리 공간

     

    표기법 

    - 헝가리안 표기법 : 변수앞에 데이터 타입을 알려줌

    ex) bool bNum, int iNum

    - 카멜 표기법 (낙타) : 첫글자는 소문자로 사용, 다음 단어부터는 대문자로 사용

     


    연산자

    1. 대입 연산자 :  (데이터를 저장하는 연산자) , = (오른쪽에 있는 값을 왼쪽에 있는 피연산자에 대입하는 연산을 수행)
    2. 산술 연산자 : + , - , * , / , %

     

    3. 관계연산자(비교연산자) -> 결과는 무조건 true(1), false(0)
    >      a>b         a가 b보다 크냐
    <      a<b         a가 b보다 작냐
    >=      a>=b      a가 b보다 크거나 작냐
    <=,    a<=b      a가 b보다 작거나 크냐
    == ,    a==b      a와 b는 같다
    !=      a!=b      a와 b는 같지 않다

     

    4. 증감연산자

    ++ , --

    피연산자의 값을 1증가 또는 1감소
    ++a      선 증가, 후 연산 (먼저 증가하고 그다음에 연산) 전위연산

    a++      선 연산, 후 증가 (먼저 연산하고 그 다음에 증가) 후위연산
    --a      선 감소, 후 연산 (먼저 감소하고 그 다음에 연산) 전위연산

    a--      선 연산, 후 감소 (먼저 연산하고 그 다음에 감소) 후위연산

     

    5. 복합대입 연산자

    a+=b     a = a + b
    a-=b   a = a - b
    a/=b   a = a / b
    a*=b   a = a * b

     

    6. 논리 연산자

    && : 피연산자가 모두 참(true) 일때만 참 (AND 연산)
    0 && 0      0
    0 && 1      0
    1 && 0      0
    1 && 1      1

    || : 피연산자중 둘중 하나가 참이면 참 (OR 연산)
    0 || 0      0
    0 || 1      1
    1 || 0      1
    1 || 1      1
    ! : 피연산자가 참이면 거짓, 거짓이면 참(NOT 연산)
    !0         1
    !1         0

     

    7. 비트 연산자

    & : 두개의 비트가 모두 1일때 1을 반환

    0 & 0      0
    0 & 1      0
    1 & 0      0
    1 & 1      1

    | : 두개의 비트 중에 하나라도 1이면 1
    0 | 0      0
    0 | 1      1
    1 | 0      1
    1 | 1      1
    ^ : 두개의 비트가 서로 다른 경우에만 1을 반환
    0 ^ 0      0
    0 ^ 1      1
    1 ^ 0      1
    1 ^ 1      0

     

    8. shift연산

    비트 연산자 중 하나로 비트값을 왼쪽(<<) 또는 오른쪽(>>)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자

     

    9.삼항 연산자

    if else 분기문일 때만 삼항연산자를 사용하면 가독성이 좋아서 효율 ,
    삼항 연산자 안에 삼항연산자를 넣으면 오히려 가독성이 떨어짐

     

    ex) 

    int num1 = 2;
    int num2 = 3;
    int res;
    res = (num1 > num2) ? num1 : num2; // 참일시 num1 출력, 거짓일시 num2출력
    std::cout << res;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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