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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4.02.20 정리(표기법 , 연산자)게임 개발 학원/C++ 2024. 2. 21. 18:03반응형
using namespace std;
사용 네임스페이스 (이름공간) std(standard)
변수 : 데이터를 저장하는 임시 메모리 공간표기법
- 헝가리안 표기법 : 변수앞에 데이터 타입을 알려줌
ex) bool bNum, int iNum
- 카멜 표기법 (낙타) : 첫글자는 소문자로 사용, 다음 단어부터는 대문자로 사용
연산자
1. 대입 연산자 : (데이터를 저장하는 연산자) , = (오른쪽에 있는 값을 왼쪽에 있는 피연산자에 대입하는 연산을 수행)
2. 산술 연산자 : + , - , * , / , %3. 관계연산자(비교연산자) -> 결과는 무조건 true(1), false(0)
> a>b a가 b보다 크냐
< a<b a가 b보다 작냐
>= a>=b a가 b보다 크거나 작냐
<=, a<=b a가 b보다 작거나 크냐
== , a==b a와 b는 같다
!= a!=b a와 b는 같지 않다4. 증감연산자
++ , --
피연산자의 값을 1증가 또는 1감소
++a 선 증가, 후 연산 (먼저 증가하고 그다음에 연산) 전위연산a++ 선 연산, 후 증가 (먼저 연산하고 그 다음에 증가) 후위연산
--a 선 감소, 후 연산 (먼저 감소하고 그 다음에 연산) 전위연산a-- 선 연산, 후 감소 (먼저 연산하고 그 다음에 감소) 후위연산
5. 복합대입 연산자
a+=b a = a + b
a-=b a = a - b
a/=b a = a / b
a*=b a = a * b6. 논리 연산자
&& : 피연산자가 모두 참(true) 일때만 참 (AND 연산)
0 && 0 0
0 && 1 0
1 && 0 0
1 && 1 1|| : 피연산자중 둘중 하나가 참이면 참 (OR 연산)
0 || 0 0
0 || 1 1
1 || 0 1
1 || 1 1
! : 피연산자가 참이면 거짓, 거짓이면 참(NOT 연산)
!0 1
!1 07. 비트 연산자
& : 두개의 비트가 모두 1일때 1을 반환
0 & 0 0
0 & 1 0
1 & 0 0
1 & 1 1| : 두개의 비트 중에 하나라도 1이면 1
0 | 0 0
0 | 1 1
1 | 0 1
1 | 1 1
^ : 두개의 비트가 서로 다른 경우에만 1을 반환
0 ^ 0 0
0 ^ 1 1
1 ^ 0 1
1 ^ 1 08. shift연산
비트 연산자 중 하나로 비트값을 왼쪽(<<) 또는 오른쪽(>>)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자
9.삼항 연산자
if else 분기문일 때만 삼항연산자를 사용하면 가독성이 좋아서 효율 ,
삼항 연산자 안에 삼항연산자를 넣으면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짐ex)
int num1 = 2;
int num2 = 3;
int res;
res = (num1 > num2) ? num1 : num2; // 참일시 num1 출력, 거짓일시 num2출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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